본문바로가기



"세상을 바꾸는 것은 사람이고,
사람을 바꾸는 것은 교육이다."

“Changing the world is a human being,
Changing people is an education.”


최근소식

홈페이지를 오픈하였습니다. 상세보기 입니다.
제목 합리적 의사결정능력과 참여능력을 기를 수 있는 민주시민교육
작성일 2019-04-09 11:30:52 조회 446

합리적 의사결정능력과 참여능력을 기를 수 있는 민주시민교육

-2019년도 서울시의회와 함께하는 ‘청소년 민주시민 아카데미’ 진행하기로-


 최근 우리 사회는 정치·사회적 문제에 대한 관심과 참여 부족, 사회 각 집단의 지나친 이익추구 현상 등 공동체로서의 성격이 현저히 약화되는 현상이 지속되고 있다. 이는 나아가 사회갈등을 야기할 수 있고, 이념 간의 갈등과 혐오문제가 어느 때보다 복잡 다양한 형태로 발생하여 사회통합을 위협하고 있는 상황이다.


 또한 청소년들의 ‘더불어 사는 능력’은 세계 최하위 수준으로 나타났다. 청소년들이 타인에 대한 ‘배려’나 ‘관용’, ‘신뢰’, ‘민주적 소양’ 등을 제대로 배우지 못하고 성인으로 성장하다보니 공동체를 위한 문제해결 능력이 현저히 떨어지고 개인도 행복하지 않은 사회가 되어 있다.


 해외 선진국들은 이러한 문제의식을 가지고 성숙한 민주시민 양성을 위해  국가에서 적극적으로 민주시민교육과정 편성‧운영하고 있자만, 우리나라는 학교를 중심으로 하는 공공영역의 교육은 대부분 지식 전달 위주의 교육으로 민주시민교육에서 중요하게 여기는 참여지향성이 낮은 편이다. 즉, 지식전달위주의 주입식 교수학습 으로는 학생의 자율적인 참여와 비판적 사고를 증진하고자 하는 민주시민  교육의 목적 달성 어렵다.


15427945506508BD12.jpg11.jpg


 이에 한국청소년재단은 서울시의회와 함께 청소년 민주시민 아카데미 사업을 운영하기로 계약을 체결하였다. 4월부터 11월까지 서울전역 초·중·고등학생, 학교밖 청소년, 청소년참여위원 등 2,000여명에게 프로그램을 제공할 예정이다.


 청소년 민주시민 아카데미는 청소년의 발달특성과 발달과업, 교과과정 등을 고려한 생애주기에 적절한 맞춤형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관념적 차원이 아닌 합리적 의사결정능력과 참여능력을 기를 수 있는 체험위주의 민주시민교육을 실시하고, 청소년의 시민역량을 강화하는 민주시민교육 사업을 통해 지역 밀착형, 생활 체험 형 교육 모델을 만들어가고자 한다.


또한, 무선전자투표기, 상황극을 통한 토론, 민주올레길 현장 탐방 등 다양한 교육기자재와 콘텐츠를 통해 청소년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도모하고 참가 청소년들에게 사후활동 또한 지원할 것이다. 청소년들 뿐 아니라 학교 및 기관 담당자들도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교육 성과물을 공유하고 청소년관련 활동들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22.jpg33.jpg


 사업에 대한 운영과 공유를 넘어서 청소년교육관계자들과의 워크숍 개최, 청소년시설 및 단체, 청소년시민교육관련 기관에 프로그램 모델 제안, 청소년들에 대한 추후 행동변화, 개선 사례 등을 토대로 청소년동아리을 구성하여 운영 등 청소년들이 자신이 속한 민주시민 사호 공동체 일원으로서 삶의 방식을 이해하고 민주시민으로서 요구되는 지식·기술·태도 등의 자실과 소양을 함양 할 수 있도록 확산시키는 노력 또한 기울이고자 한다.


문의 I  Inquriy


메뉴 및 하단 정보 건너뛰고 페이지 맨 위로 이동

Top